프로그래머스 문제풀이/Level 1
[프로그래머스] 다트 게임
류시명
2020. 4. 24. 16:44
문제 설명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- 옵션으로 스타상(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- 스타상(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-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-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-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점수|보너스|[옵션]
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---|---|---|---|
1 | 1S2D*3T | 37 | 11 * 2 + 22 * 2 + 33 |
2 | 1D2S#10S | 9 | 12 + 21 * (-1) + 101 |
3 | 1D2S0T | 3 | 12 + 21 + 03 |
4 | 1S2T3S | 23 | 11 * 2 * 2 + 23 * 2 + 31 |
5 | 1D#2S*3S | 5 | 12 * (-1) * 2 + 21 * 2 + 31 |
6 | 1T2D3D# | -4 | 13 + 22 + 32 * (-1) |
7 | 1D2S3T* | 59 | 12 + 21 * 2 + 33 * 2 |
접근
다트를 던진 시도(?) 별로 문자열을 자른다.
정수가 10일 때를 고려해서 조건 분기한다.
그 자른 문자열들을 배열에 담고 값을 계산해서 총합을 구한다.
구현
const solution = dartResult => {
let answer = 0;
let first = ""; // 첫 번째 다트
let second = ""; // 두 번째 다트
let third = ""; // 세 번째 다트
// 앞 자리 숫자가 한 자리 수인지 10인지 판별
// 주어진 dartResult를 3번의 기회별로 잘라 문자열로 만든다.
if (!isNaN(dartResult[0]) && !isNaN(dartResult[1])) {
for (let i = 2; i < dartResult.length; i++) {
if (isNaN(dartResult[i])) {
continue;
} else {
first = dartResult.slice(0, i);
second = dartResult.slice(i, dartResult.length);
break;
}
}
} else {
for (let i = 1; i < dartResult.length; i++) {
if (isNaN(dartResult[i])) {
continue;
} else {
first = dartResult.slice(0, i);
second = dartResult.slice(i, dartResult.length);
break;
}
}
}
const temp = second;
if (!isNaN(temp[0]) && !isNaN(temp[1])) {
for (let i = 2; i < temp.length; i++) {
if (isNaN(temp[i])) {
continue;
} else {
second = temp.slice(0, i);
third = temp.slice(i, temp.length);
break;
}
}
} else {
for (let i = 1; i < temp.length; i++) {
if (isNaN(temp[i])) {
continue;
} else {
second = temp.slice(0, i);
third = temp.slice(i, temp.length);
break;
}
}
}
const arr = [first, second, third]; // 기회별로 나뉜 점수 문자열
const answerArr = [0,0,0]; // 계산된 점수가 담길 배열
for (let i = 0; i < arr.length; i++) {
// 앞자리 숫자가 10인지 한 자리 수인지 판별
if (!isNaN(arr[i][0]) && !isNaN(arr[i][1])) {
let num = +(arr[i][0] + arr[i][1]);
if (arr[i][2] === "S") num = Math.pow(num, 1);
else if (arr[i][2] === "D") num = Math.pow(num, 2);
else if (arr[i][2] === "T") num = Math.pow(num, 3);
answerArr[i] = num;
if (arr[i][3] === "*") {
answerArr[i] *= 2;
answerArr[i-1] *= 2;
} else if (arr[i][3] === "#") {
answerArr[i] *= -1;
}
} else {
let num = +arr[i][0];
if (arr[i][1] === "S") num = Math.pow(num, 1);
else if (arr[i][1] === "D") num = Math.pow(num, 2);
else if (arr[i][1] === "T") num = Math.pow(num, 3);
answerArr[i] = num;
if (arr[i][2] === "*") {
answerArr[i] *= 2;
answerArr[i-1] *= 2;
} else if (arr[i][2] === "#") {
answerArr[i] *= -1;
}
}
}
answer = answerArr.reduce((a, v) => a + v);
return answer;
};
반응형